Massimo Vignelli

창의적인 것은 지식이 있어야 비로소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우연히 생긴 아이디어가 굿 디자인으로 발전하지 못하는 것은 원칙만을 고수하기 때문이 아니라 디자인의 복합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의미론적 관점 Semantics
?디자인을 할 때 그 디자인이 갖는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찾는 일. 의미를 찾는 작업은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해 주제의 역사를 공부하고 새로운 디자인 개선 방행을 찾는 일로 부터 시작. 회사, 상품, 시장 지배력, 시장 경쟁력, 목적, 최종 사용자 혹은 주제의 진정한 의미 그리고 의미론적인 본질에 관한 조사. 정확하고 근본적인 의미를 찾고, 그들의 복합성을 조사하고, 모호성을 체득하고, 작업할 범위를 정하기 위해 앞,뒤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연구를 진척시키고 문제의 핵심을 잘 파악하기 위해 우리의 직관과 상황 파악 능력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의미론적인 관점을 갖는 다는 것은 디자이너의 존재 이유이자 디자인 과정의 주용한 구성요소이며 디자인 작업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의미론적인 관점은 특별한 주제를 위한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해석하고 변형된 가장 알맞은 형태를 제공한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음악가가??거쳤을 과정을 생각하지 않고 음악 자체를 즐길 수 있는 것 처럼… 디자인 프로세스를 올바르게 배우기 위해 스스로 자신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이 디자인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디자인의 의미론적인 관점은 주제를 모든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디자인에는 존재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모든 세부적인 것들조차도 의미를 전달하고 정확한 목표를 향한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조악한 디자인을 시장에 내보내는 일은 범죄이다. 우리 환경을 망치는 시각 공해이기 때문이다. #버내큘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이 항상 저속한 것은 아니지만 저속한 것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순수한 형태의 버내큘러 디자인을 점차 찾기 어려워졌다.
 


 

굿디자인에 필요한 건 포커스그룹이 아닌 바로 용기이다!
Massimo Vignelli

구문론적 관점 Syntactics
‘신은 디테일 속에 있다 God is in details.’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근대 건축의 3대 거장 “Less is more”) : 구문론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구문론적인 관점이란 문구의 구성과 언어, 즉 디자인의 명료함을 위해 문법에 알맞는 사용 방법을 조정하는 원칙이다.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구문론적인 요소 : 전체적인 구조, 그리드, 글자, 본문과 제목, 일러스트레이션 등. 프로젝트에서 디자인의 일관성은 다양한 구문론적인 요소들이 알맞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을 때 만들어진다. 구문론적인 일관성은 그래픽 디자인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실용론적 관점 Pragmatics
이해할 수 없는 디자인을 했다면 소통도 안되고 결국 헛수고 한것에 불과하다.?의미론적인 관점에서 의미가 있고 구문론적인 관점에서 일관성이 있다해도 완성된 결과물을 아무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모든 것은 수포로 돌아간다.?경우에 따라 작품설명서를 덧붙이는 경우가 있지만 좋은 디자인은 굳이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작품은 작품 스스로가 말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최종 결과물은 이미 계획 단계에서 명확성이 나타난다. 처음 의도와 전제 조건들을 이해하는 것은 최종 결과물을 파악하고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예측하는 데 매우 중요.
계획이 명확하면 결과도 명확해진다. : 매우중요!?어지럽고 복잡한 디자인 있다면 그것은 디자이너의 마음이 또한 그렇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복합성은 좋아하지만 복잡한 것은 질색이다!
강력한 디자인을 좋아한다. 체계적이지 못한 디자인을 좋아하지 않지만 지적이고 우아한 디자인은 좋아한다.?이것은 형태적인 우아함이 아니라 정신적인 우아함을 의미한다??’우아함’은 ‘천박함’의 반대개념이다.유행 모드나 일시적인 유행 따위를 초월하는 디자인,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을 좋아하고 가치없는 문화는 싫어한다.?디자인은 본디 긴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는 도덕적인 책무를 느끼고 있다.이것이 매일같이 디자인에서 찾아야 하는 가치들인 것이다.

 


 

디자인 원칙 Discipline
세부 사항도 놓치지 않는 주의력은 원칙을 필요로 한다. 어떤 일이든지 모든 과정에서의 디테일들이 합쳐져 결과가 된다. 디테일은 모두 중요하다.’퀄리티’에 우선순위는 없다. ‘모’아니면 ‘도’, ‘퀄리티’없는 디자인은 시간 낭비.
원칙은 창의적인 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약속이고 부단한 노력이다. 그것이 원칙이고 원칙이 없이는 어떤 스타일도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없다.?원칙이란 스스로에게 부여한 법칙, 지켜야 할 지침이다.
원칙은 마음가짐 – 의도가 훼손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원칙없는 디자인은 무정부 상태와 같고 무책임한 연습에 불과하다.

 


 

적합성 Appropriateness
디자인에는 적합성의 개념이 필연적으로 존재한다.??디자인해야 할 과제의 본질을 조사하다보면 독특한 과제에 합당하고 명확한 해결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적합성이란 주어진 과제의 특성을 밝히는 것. 특성을 파악해야 엉뚱한 길로 빠져들지 않고, 무의미하거나 최악의 결과를 만들지 않게 된다.
적합성의 개념은 정확한 미디어, 재료, 크기, 표현, 색, 질감을 찾을 때 도움이 되고, 적합한 문제 해결 방법은 클라이언트의 열광적인 찬사를 이끌어 낸다.?적합성이란 스타일을 초월하는 개념이다. 문제 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생각은 해결책이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과제를 임의적인 통속에 가두기보다는 과제가 무엇을 원하는 지 경청할 필요가 있다. 일관성의 적절한 수준을 지켜야 한다거나 다른 원칙들이 있을 수 있다.?이것이 프로젝트의 외관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이 이슈는 디자인 원리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포스트 모던 시대에 ‘전용하다( to appropriate)’라는 동사는 여러 가지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게 빌려오고 변형 시키는 뜻으로 쓰였다.?’전용(appropriation)이라는 개념이 알맞게 사용될 때 과제 해결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이 되거나 창의적인 표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차용 Appropriation?
빌려온다는 의미의 ‘차용(借用)’은 미술사, 광고, 미디어 등에 이미 등장한 형상을 가지고 새로운 형상과 합성시켜 또 다른 작품을 창조하는 제작방법을 가리킨다. 차용이 하나의 방법론인 만큼 그 방식과 의미는 그것을 사용하는 작가들만큼이나 다양하지만 현대미술에서 특징적인 것은 점차 차용한 요소 및 ‘차용’ 원리 그 자체가 작품의 본질을 이루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것이다.?마네Edouard Manet(1832~1883)가 지오르지오네Giorgione(1476~1510)와 라파엘로Rafaello Sanzio(1483~1520)의 구성을 빌려 오고,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가 루벤스Pieter Paul Rubens(1577~1640)나 벨라스케스Diego Rodriguez de sila Y Velasquez(1599~1660)의 작품에서 많은 부분을 따온 것처럼 과거 거장들의 작품을 인용하는 경우는 이미 자주 있었지만 빌려온 요소가 작품 구성논리의 중심이 되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러나 해밀턴Richard Hamilton(1922~ )이 대중광고들을 콜라주하고, 워홀Andy Warhol(1928~1987)이 브릴로 상자나 캠벨 수프 깡통의 형상으로 작품을 제작한 팝 아트에서의 차용은 창조에 대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표출하였다.보다 최근의 차용은 미술사적 전통 작품의 지적 소유권에 도전하고 모더니즘의 독창성에 대한 숭배를 비웃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며, 이는 모나리자의 복제에 수염을 그려넣어 가치의 전복을 기도한 뒤샹Marcel Duchamp(1887~1968)의 작업방식과 상통한다. 레빈Sherrie Levine은 에반스Walker Evans, 웨스턴Edward Weston,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의 사진을 재촬영하고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의 회화를 그대로 본떠 그리는 등의 방법으로 걸작과 대가 그리고 미술사의 정의에 의문을 제기하였을뿐만 아니라 남성미술가들의 작품만을 빌려옴으로써 여성 미술가의 미술사적 위치를 재고하도록 유도한다. 쿤스Jeff Koons는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도자기로 싸구려 술병과 통속적 인물상을 그대로 본떠 만들며, 살르David Salle나 슈나벨Julian Schnabel 등은 역사, 미술,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들로 다층적이고 분석 불가능한 작품들을 그린다.

 


 

모호성 Ambiguity
부정적인 모호함이 아닌 이중적인 의미를 갖거나 디자인 할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다른 뜻으로 읽힐 수 있는 디자인과 같이 다른 한쪽을 보완하여 주제를 보다 수준 높고 깊이 있게 만들어 주는 긍정적인 의미의 모호함이다.
모호함과 모순 개념은 디자인 풍성하게 만들어주지만 최종 결과물을 엉망으로 만들수 있기에 이 개념들을 사용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역사, 이론, 비평 History, theory?& criticism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 역사, 디자인 이론의 발전과정, 그리고 이론이 만들어낸 비평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과거의 지식 없이 현재의 이해와 미래의 정립이 있을 수 없다. 디자인 된 것은 어느 것이든 나름대로의 이론이 반영된 특별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론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 이론을 이해하게 되면 우리가 하는 작업이 여느 형태나 스타일과는 다른 것이라는 강한 확신을 갖게 된다.?역사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현재 일어나는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잇고, 그를 토대로 이론을 만들수 있으며 따라서 좋은 디자인이 나오게 된다.
지성이 주변세계를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 구조를 갖추게 된면 모든 종류의 창조성을 검증할 수 있는 비평 도구를 만들기 시작한다.?그 도구를 통해 창조성을 위한 모든 사고를 끌어낼 수 있다. 역사란 이론에 대한 평과 비평에 따라 행동과 활동을 결정해 온 이론의 연속체이다. 역사, 이론, 비평이 창조적인 삶의 토대이고 젊은 디자이너의 성장에 꼭 필요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다.
감각적이고 진지한 실험을 통해 작품을 만든 의도와 이론을 재현해 볼 수 있고, 가치와 역사적 중요성을 이해 할 수 있다. 스타일만을 추종하는 것보다 자신만의 디자인 접근 방식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한다. 사물을 이해하고 그곳을 완전히 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디자인 아카이브는 디자이너의 형성에 중요한 도구이다.

 


 

모더니즘 Modernism
기업의 출현은 본질적인 계몽주의의 구현이었다.?계몽주의를 통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종교 종속적인 문화에서 진보적인 세계관의 문화로 사회적 변혁의 대이동을 이루어졌다.?새로운 사고는 과학에서 예술, 정치에서 상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의 정신을 자극했다.
모더니즘은 스타일이 아니라 제품 생산 과정의 인식을 포함하는 관념의 투영이고 제품의 최종 목적이다. 스타일은 이와 반대 개념으로 제작자의 감성적인 욕구의 일시적인 형상에 불과하다.?모더니즘은 현재에도 살아있고 건재하다. 그것의 존재 이유가 영원함과 필연성이르모 역사적으로도 아직 유효한 것이다.

 


 

디자인은 모두 똑같다. Design in one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원칙을 익히는 것이고, 그 원칙은 어떤 디자인도 가능하게 한다. 디자인의 원칙은 모든 프로젝트에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디자인 원칙은 어떤 스타일보다 우위, 초월적이다. 디자인은 원칙이다. 법칙을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과정, 가장 직접적이고 의미심장한 방식으로 목표를 향해 나가는 것이고, 결과물의 일관성을 조정하는 것이다.?직관과 지식, 열정과 호기심, 갈망과 성공 사이 상호관계를 실험하고 싶다.

 


 

시각적 힘 Visual power
굿 디자인이란 항상 름다운 형태와 색으로 표현되어 명확한 콘셉트를 도출해 주는 창의적인 힘의 표현.?시각적 힘을 갖추고 있는 디자인과 목표가 뚜렷한 개성있는 모양새는 필수적.?시각적 힘은 섬세한 레이아웃이나 재료를 사용해서도 얻을 수 있음. 지적인 우아함의 표현.?단순한 시각적 충격과 혼동해서는 안됨!

 


 

지적 우아함 Intellectual elegance
지적 우아함을 외형적인 우아함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지적 우아함은 인류 역사를 통해 모든 명작을 만들어 내 숭고한 지성이다.?지적 우아함은 어떤 디자인을 하든 가장 좋은 해결 방법으로 인도하는 끈. 소박한 작품을 위대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힘이 있다. 지적 우아함은 시민 의식, 사회적 책임, 품위, 기획 방법, 도덕적 책무이며 단순한 디자인 스타일이 아니라 심오한 의미미며 디자인의 본질.

 


 

영구성 Timelessness
어떤 종류의 디자인 유행도, 그리고 그 유행을 만드는 것을 반대한다. 진부한 문화, 낭비의 문화, 단명주의를 배격, 임시적인 해결, 정력 낭비, 희한한 것을 추구하는 투자를 싫어한다. 오랫동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지속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가치를 원하는 사회, 상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회, 존경과 성실성을 인정받는 사회를 추구하는 디자인.
근원적인 형태와 원색을 사용 – 명목적 가치는 영원하다.?주관적인 것을 초월하여 객관적인 가치를 찾는 타이포그래피를 선호 – 시간을 초월, 유행에 흔들리지 않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내용을 표현.디자인의 경제성 – 불필요한 습작은 피함, 몰입과 긴 생명력을 존중. 시각적인 자극에 치중하는 디자인 보다 메시지 중심의 디자인을 위해 노력, 명확하고 간결한, 지속적인 디자인 – 디자인이 갖는 영구성.

 


 

책임감 Responsibility
특정한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적인 관점에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형태. 경제적으로 합당한 해결책을 강구하는 일. 과제의 모든 면을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일이 매우 중요. 책임감은 원칙의 또 다른 형태
1. 우리 자신을 위한 책임. 프로젝트와 프로젝에 속한 모든 것들에대한 진실성.
2.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 경제적으로 튼튼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
3. 공공에 대한 책임. 소비자에 대한 책임. 최종 디자인의 사용자에 대한 책임.
결과적으로 디자인은 변명, 설명, 사과 같은 것이 없이 스스로 말을 해야 한다. 모든 미학적 결과물에 성공적인 과정의 성취감이 표현 – 책임감 있는 해결

 


 

보존가치 Equity
진정한 의미의 CI는 전체적인 시스템이지 단지 로고 디자인에 있는 것이 아니다.?로고가 50년 이상 공공의 재산이 되었다면 고전이 랜드마크로서 존경 받을 만한 존재이므로 아무리 잘 디자인된 새로운 안이 있다하더라고 교제할 필요가 없다. 귀중한 로고는 문화재처럼 잘 보존되어야 한다. 새롭다는 것은 그래픽의 새로운 형태가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에 있다.??평소에는 전혀 가치를 알지 못했던 상황 속에서 역사에 대해 존경을 표할 줄 아는 태도이다.

 


 

빛 Light
빛은 질감을 살아 숨 쉬게 한다. 빛의 채도는 감정의 깊이와 분위기의 드라마틱한 변화, 공포감, 황홀감, 냉담함을 나타낸다.?흰색은 가장 아름다운 색이다. 흰색은 빛으로서 색을 변화시킨다. 빛은 매순간 하늘을 변화시키고 만물에 영향을 준다. 빛은 무언의 언어들로 가득한 흰 바탕의 순수한 본연의 아름다움이다.

 


 

자의성 Arbitrariness
원칙과 방법론적인 엄격성을 돈단론적인 것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자유란 자유의 존재를 보장해 줄 수 있는 틀안에 있을 때 존재할 수 있다.?그 반대개념은 혼란, 임의적, 일시적, 천박한 것.?상업적인 디자인은 일시적인 속성 때문에 상스러운 표현들이 나무하는 자의성 속에서 번성한다.

 


 

문맥 Context
문맥: 디자인의 모든 측면을 고려해서 결정한다는 뜻. 유형 ~ 무형까지 광범위한 형태.?문맥과 적합성은 서로 필연적인 조건이고 창조적인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문맥은 프로젝트 초기에 형성되어야 할 경제적인 조건이다.
가장 알맞은 문맥상의 해결방법과 의미론적으로 가장 적당한 방법을 찾기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 사항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굿디자인이란 제품에 합당한 문맥 평가가 내재된 것이지 문맥이 배제된 상태에서 시각적으로만 뛰어난 창조물이 아니다.
?우수한 디자인 해결책은 항상 문맥을 고려해 왔고, 뛰어나고 특이한 해결책을 가져왔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요구 사항을 해석하고 변형하기 위해 문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문맥의 개념이 수반되지 않는 단순한 모방은 어떤 디자인에서도 파멸을 가져온다…

 

영향력 Influences
영향럭은 성장 과정의 일부이고 삶의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 영향력이란 지속성에 있어서 영감과 다른 것이다. 영향력- 심도있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마음에 작용 / 영감- 순간적인 본성으로서 상대적을 짧게 작용.
?모방의 위험성과 유혹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우리 주변을 제대로 인식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지속적으로 모든 주변의 여건들을 잘 선별해서 공헌할 수 있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의미에 깊이와 본질적인 것을 담아야 한다.

 

마켓팅 Marketing
재무 계획 디자인 그리고 제조와 함께 제조 공정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요소.
마켓팅의 종류
1 – 사람들의 필요를 만족 시키는 마켓팅: 사회에 큰 공헌
2-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마켓팅: 사회를 이용, 사업가의 이익을 챙김.
추론의 자료로 포커스그룹(ex.가정주부를 대상)을 활용해 시장조사하는 마케팅 도구 – 이는 실패의 두려움을 감소시켜주는 조사방법 회사 경영진이 가지고 있는 고질병.?잘 고안되고 디자인된 제품은 두려움이 아닌 용기의 결과. 굿 디자인 뒤에는 뛰어난 회사가 있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두려움에 떠는 관리인들이 만들어준 통계수치에 의존하지 않고 과감히 위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나 포커스그룹이 필요한 것이 아닌 비전, 용기 그리고 결심이 있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